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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후조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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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후조리시 주의사항


산후조리시 주의사항

찬바람이나 찬물은 피하며 방은 따뜻하게 해주는게 좋습니다.
지나치게 더운 것은 좋지 않으며 환기가 중요합니다.



하체를 따뜻하게 합니다.
특히 하체를 따뜻하게 해주며 발목 관절이 차가운 공기에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충분한 수면을 취합니다.
영양가 높은 음식을 섭취하며 충분한 수면을 취합니다. 위장과 치아의 기능이 약해져 있으므로 차거나 딱딱한 음식은 피해야 합니다. 짜고 자극적인 음식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스를 받지 않습니다.
산모는 면역력이 현저히 떨어져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하며 스트레스는 절대 안됩니다.



분만 직후
분만 직후에는 골반을 구성하는 관절 뿐만 아니라 신체의 모든 관절들이 느슨해진 상태가 됩니다. 헐거워진 뼈 마디가 어느 정도 제자리를 찾으려면 최소한 3주는 넘겨야 하며 이 기간 동안 질이나 자궁, 몸의 기능이 제자리로 돌아가게 됩니다.



안정을 취합니다.
삼칠일이 지나면 어느 정도 자유롭게 몸을 움직일 수 있지만 그렇다 하더라도 백일간은 가사나 아기 돌보기로 몸을 힘들게 해서는 안됩니다.
하지만 너무 지나친 장기간의 안정은 근육의 복구를 지연시키고 오로의 유출기간을 연장시켜 기력의 회복을 더디게 만들 수 있습니다.
안정을 취하면서 무리가 가지 않는 선에서 몸을 조금씩 움직여 주는 것이 빠른 회복을 돕습니다.



청결
산욕 초기에는 자궁 내막이 완전히 회복되지 않았으므로 세균의 감염을 방지하기 위해서 외음부를 항상 청결하게 하여 세균이 침입하지 못하도록 주의하여야 합니다.



좌욕
좌욕은 혈액순환을 좋게 하여 나쁜 피를 제거하고, 봉합부위를 빨리 아물게 하므로 분만 후 1개월까지는 실시해야 합니다.



내원
오로는 자궁 내 태반이 떨어져 나가 분비되는 것으로 색깔이 점차 엷어지고 양도 줄어듭니다. 대개 4주 사이에 그치게 되는데 악취가 나고 출혈이 많으면 내원하시면 됩니다.



분만 후 변비나 치질이 생길 수 있습니다.
변비의 경우 채소나 과일과 같은 섬유질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며, 매일 규칙적인 배변습관과 운동을 요하고 치질이 있더라도 심한 출혈이나 통증이 없다면 좌욕이나 연고를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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